MY MENU

회장 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한국민사법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
진심으로 환영합니다.

  • 안녕하십니까? 한국민사법학회 회장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태윤입니다.
    한국민사법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.

    한국민사법학회는 민사법을 전공하는 교수 및 연구자들과 민사법분야에 관심이 있는 판사⋅검사⋅변호사 등의 법조실무자들을 회원으로 모시고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민사법 학술단체입니다.
    한국민사법학회는 1954년에 국회에 제출된 정부의 민법초안을 연구⋅검토하기 위하여 서울에 있는 주요대학의 민법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조직한 「민법초안연구회」를 모체로 하여 1957년 6월 1일 창립된 학회로서,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학회 중 하나이며 민사법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학회입니다.
    한국민사법학회는 순수한 학술단체로서 매년 네 차례의 「정기학술대회」와 네 차례의 「판례연구회」를 개최하고,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잡지인 「민사법학」을 연간 네 차례씩 발간하고 있습니다. 금년에는 2011년에 우리 학회가 주도하여 창설한 국제학술대회인 「제10회 동아시아민법국제학술대회」가 중국 심양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. 「동아시아민법국제학술대회」는 우리나라⋅일본⋅중국⋅대만의 4개 법역 민사법학회가 번갈아가면서 개최하는 동아시아 민법학자들의 학술교류의 장입니다. 그밖에도 한국민사법학회는 로스쿨제도의 도입으로 문제된 학문적 후속세대의 양성을 위하여 「대학원생논문경연대회」를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.
    특히 올해는 우리 민법이 시행된 지 60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입니다. 이 해를 맞이하여 그간의 우리 민법의 시행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도록 학회 사업이 진행될 것입니다. 우리 학회의 모든 사업들은 여러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.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. 우리 학회는 회원님들이 민사법학의 발전을 위하여 학문적 신념을 펼치며, 신명을 가지고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즐거운 학문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    방문자 여러분과 회원 여러분들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.
    감사합니다.

  • 2020년 1월 1일
    정 태 윤 올림